김포의 대표적인 산이자 유일하게 현존하는 성곽이 있는 문수산의 첫 자락인 군하숲길은 월곶생활문화센터, 김포국제조각공원, 구름다리, 남아문(홍예문)을 지나 문수산 정상으로 이어집니다. 숲길을 따라 오르며 김포조각공원, 남아문(홍예문), 문수산성(국가지정문화재 사적 139호), 성곽과 장대지 풍담대사 부도비, 향교 등을 보며 월곶면의 역사와 문화 예술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수산 산림욕장을 통해서 올라가는 등산코스에서는 소나무의 피톤치드를 마시며 산림욕을 즐길 수 있으며, 문수산 정상에서는 서해바다와 조강이 하늘을 맞닿은 듯한 탁트임을 통해 아름다움을 선사합니다.
□ 길이 : 14km
□ 등급 : 가끔 오르막내리막
□ 위치 : 경기 김포시 월곶면 성동리 산 38(문수산 산림욕장)
선녀들이 내려와 쉬어간 선녀탕, 화전민터, 숯가마터 등 우리의 산림문화와 역사를 경험할 수 있는 명품숲길입니다. 과거에는 기암괴석 등으로 소수의 탐방객들만이 찾던 비경을 가진 숲길이었지만 최근에는 총 11개의 징검다리와 출렁다리를 조성하여 어린아이부터 어르신까지 즐길 수 있는 숲길입니다. 자연 속에서 멍때리기 좋은 '멍존'과 낮잠을 즐길 수 있는 썬베드 등 쉬어가는 재미가 있는 숲길입니다. 아참! 과거 항일의병을 주도했던 유학자 유중교 선생이 제자들과 함꼐 이름을 붙인 9개의 멋진 계곡, 용추계곡을 감상하는 것도 잊지마세요!
□ 길이 : 4.7km
□ 등급 : 모험을 떠나는 숲길
□ 위치 : 경기 가평군 가평읍 승안리 297-57(연인산도립공원 관리사무소)
청년 김대건 길은 김대건 신부가 200여년 전에 처음 미사를 드린 은이성지에서 시작되어 안성시 미리내성지까지 이어지는 순례길로, 김대건 신부가 생전 사목 활동을 하던 길이자 순교 후 유체가 이동한 경로이기도 합니다. 이 길은 한국의 산티아고 길로 불리기도 하는데, 은이계곡, 신덕·망덕·애덕고개를 거치며 인근의 와우정사, 석포숲공원 등과 같은 관광지를 둘러 볼 수 있습니다. 청년 김대건이 떠올렸던 생각들, 그리고 마음들을 따라가며 걷다보면 민족을 사랑했던 김대건 신부의 삶과 열정을 되새길 수 있을 것입니다.
□ 길이 : 10.3km
□ 등급 : 평탄하지만 조금 길어요
□ 위치 : 경기 용인시 처인구 남곡리 632-2(은이성지), 경기 안성시 양성면 미산리 12-1(미리내성지)
안산 자락길은 평평하게 만든어진 순환형 숲길로 보행약자들도 쉽게 다녀갈 수 있습니다. 구간별로 아까시숲, 메타세쿼이아숲, 잣나무숲 등 다양한 숲을 즐길 수 있으며, 동서남북 방향에 따라 한강, 인왕산, 북한산, 청와대 등 다양한 조망도 즐길 수 있습니다. 지락길 인근에는 북카페와 전망대, 연희숲속쉼터 등이 있으며, 지하철 3호선 홍제 인근 서대문구청과 서대문자연사박물관, 3호선 독립문역 독립공원에서 무장애 코스가 시작됩니다. 총 길이는7.0km이며, 2시간~2시간 30분 소요됩니다.
□ 길이 : 7km
□ 등급 : 가볍게 걸을 수 있어요
□ 위치 :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141-52(서대문자연사박물관), 서울 서대문구 현저동 101(서대문 독립공원)
인천 남동구의 대표적인 원도심인 만수동에 위치한 해발 201m의 만수산을 둘러싼 무장애숲길은 2,751m의 계단없는 무장애 등산로가 설치되어 있어 교통약자도 안전하게 정상까지 등반할 수 있는 숲길입니다. 숲길을 걸으며, 만수8경을 보며 바람, 숲, 나무, 돌 등의 자연을 즐길 수 있으며, 정상 전망대에서는 남동구 전역과 서해바다 및 인천대교까지 조망할 수 있고 일출과 일몰 모두를 볼 수 있어 연말 연시 많은 지역민이 즐겨찾는 명소입니다.
□ 길이 : 2.7km
□ 등급 : 가볍게 걸을 수 있어요
□ 위치 : 인천 남동구 만수2동 산 1-2, 인천 남동구 만수동 5-426(만부제2호공영주차장)
계족산성길은 대전을 대표하는 계족산성을 비롯해 진현성, 능성 등이 산 능선을 따라 이어져 있어 마치 역사기행을 할 수 있는 명품숲길입니다. 약 11km 숲길 전 구간이 경사가 비교적 완만하여 쉽게 걸을 수 있습니다. 숲길을 중심으로 동쪽에는 대청호의 푸른 수변 전망이 걷는 길 내내 장관을 이루며, 서쪽에는 대전의 발전된 시가지 전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데, 이는 대전둘레산길 5구간에서만 볼 수 있는 특징입니다.
□ 길이 : 11km
□ 등급 : 가끔 오리막내리막
□ 위치 : 대전광역시 동구 비룡동 547-2(동신고입구 버스종점) ~ 대덕구 장동 산59(장동산림욕장)
백제부흥전쟁의 중심지였던 임존성을지나는 백제부흥길 3코스는 광시한우테마공원을 시작으로 의좋은 형제 마을까지 이어지는 숲길입니다. 예산군 광시면의 조용한 마을의 정취를 느낄 수 있으며 백제 시대 창건한 대련사를 통해 불교 역사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숲길을 따라 임존성에 오르면 웅장한 성벽과 예당호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전망이 있습니다. 코스 내에는 봉수산 자연휴양림이 위치해 편안한 휴양을 할 수 있으며 대흥슬로시티 의좋은 형제마을에 다다릅니다. (대련사~대흥 의좋은 형제공원 : 5.1km)
□ 길이 : 10km
□ 등급 : 평탄하지만 조금 길어요
□ 위치 : 충남 예산군 대흥면 상중리 276(의좋은형제길3) 의좋은형제공원
보은 속리산은 속세를 떠난 산이라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며, 속리산둘레길은 충북 보은과 괴산군, 경북 문경시와 상주시를 연결하는 속리산 권역의 약200km의 광대한 숲길입니다. 신라 진흥왕 때 의신조사가 창건한 천년고찰 법주사를 감싸고 있으며 고즈넉한 풍경과 아늑한 길을 따라 마을과 마을을 잇는 숲길입니다. 둘레길은 구병산 옛길, 말티재 넘는길, 달천 들녘길, 금단산 신선길, 꼬부랑길 순환로 총 5개 구간으로 되어있으며, 경사가 완만하여 노인, 어린아이도 함께 걸을 수 있는 길부터 가뿐 숨을 몰아 쉬게 할만큼 땀과 함께 내면의 강인함을 쏟게하는 길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길입니다.
□ 길이 : 63.49km
□ 등급 : 모험을 떠나는 숲길
□ 위치 : 충북 보은군 속리산면 상판리 210-2(속리산로 743)
산막이옛길은 녹음과 괴산호를 다라 놓은 7km의 산책로와 등잔봉,천장봉을 잇는 2개의 등산로가 위치하여 남녀노소 누구나 다양한 코스를 이용할 수 있는 명품숲길입니다. 칠성면 사은리 사오랑마을에서 산막이마을까지 연결된 옛길을 친환경공법으로 환경훼손을 최소화하여 복원한 산책로입니다. 예식릉ㄹ 따라 오르는 동안에는 호랑이굴, 여우비 바위굴, 앉은뱅이 약수 등 다양한 사연과 이야기를 입은 나무와 바위를 볼 수 있으며, 산막이 옛길 9경의 풍경에 심취할 수 있습니다.
□ 길이 : 7km
□ 등급 : 가끔 오리막내리막
□ 위치 : 충북 괴산군 칠성면 사은리 523
지리산둘레길 중 산동-주천구간은 전남 구례와 전북 남원을 잇는 숲길입니다. 총 구간 15.9km 중 현천마을과 밤재까지는 약 7km 구간으로, 숲길 구석구석 마을과 숲, 역사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특히, 봄에는 복수초와 산수유를 따라 걸으며 따스한 햇살을 만끽할 수 있고, 가을에는 구불구불한 임도길을 따라 밤재에 오르다 보면 전라남도와 전라북도의 경계에서 알록달록한 단풍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길이 : 7km
□ 등급 : 가끔 오리막내리막
□ 위치 : 전북 남원시 주천면 배덕리~전남 구례군 산동면 계천리, 전북 남원시 주천면 정령치로 61(주천면행정복지센터), 전남 구례군 산동면 원촌리 186(산동면사무소)
드라마 '이상한나라 우영우'로 더욱 유명해진 팽나무, 수령 70년 이상의 팽나무를 전국에서 기증받아 조성된 명품숲길을 소개합니다. 신안 팽나무 숲길은 화포 선착장에서 수국공원까지 이어지는 3km넘는 수로둑길을 따라 기증받은 팽나무 760그루와 수국 등 다양한 초화들이 함께 식재되어 있어 환상적인 풍광을 선사합니다. 지역 주민, 단체, 공무원들이 숲 지킴이, 정원해설사, 로컬가이드로 활동하고 있고 있는 점은 숲길을 통한 '지역경제'에 대한 관점을 넓혀줄 것입니다.
□ 길이 : 4km
□ 등급 : 가볍게 걸을 수 있어요
□ 위치 : 전남 신안군 도초면 발매리 1437
한라산 자락 해발 600~700m에 위치한 숫모르 편백숲길은 제주시 한라생태숲-개오리오름-절물자연휴양림-노루생태원-거친오름을 연결하는 숲길입니다. 복수초, 산수국, 박새, 일색고사리 등 난대성 식물에서 한라산 고산식물을 볼 수 있으며, 큰오색딱다구리, 운문산 반딧불이, 노루가 뒤어 노는 제주만의 특색있는 생태계를 볼 수 있습니다. 1970년대 산림녹화 사업으로 조성되어 편백림은 도민과 관광객들이 현재까지 피톤치드를 맘껏 만낄할 수 있는 산림 치유의 쉼터가 되고 있습니다.
□ 길이 : 8km(편도)
□ 등급 : 가끔 오리막내리막
□ 위치 : 제주 제주시 용강동 산 14-1
제주시 숨은 비경 31 중 하나인 사려니숲길은 한라산둘레길 7구간으로 숲길 양쪽을 따라 졸참나무, 서어나무, 때죽나무, 산딸나무 등 다양한 수종이 자라는 울창한자연림이 넓게 펼쳐져 있으며, 오소리와 제주족제비를 비롯한 포유류와 다양한 파충류 등 다양한 동물도 서식하고 있어 자연과 하나되는 에코힐링을 체험할 수 있는 최적의 '치유의 숲'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비자림로 입구에서부터 시험림길 삼거리까지 4.8km의 제주시 코스 내에서 숲길 곳곳 숯가마터 등의 흔적을 통해 제주의 산림목축문화를 엿볼 수 있으며, 천연림과 인공림이 어우러진 신성한 생명의 공간이자 자연생태문화를 체험하는 소통의 공간이기도합니다.
□ 길이 : 4.8km
□ 등급 : 평탄하지만 조금 길어요
□ 위치 : 제주 서귀포시 표선면 가시리 산 158-4(한라산둘레길 숲길센터), 조천읍 교래리 산 137-1(사려니숲길 입구), 제주 제주시 봉개동 2750-2(주차장)
머체왓은 머체(돌)로 이루어진 밭(왓)이라는데서 붙여진 명칭으로 머체왓 숲길 입구는 울창한 나무들이 가득해서 게임의 던전 입구를 연상하게 합니다. 입구는 좁지만 숲길로 들어서면 넓고 웅장한 원시림이 펼쳐집니다. 입구 하나를 두고 꼭 다른 세상에 들어온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야자매트나 데크길은 없고 이끼 가득한 돌들이 있으니 등산화와 긴바지를 챙겨주세요. 머체왓에는 마을에서 운영하는 족욕카페가 있어 걷고 내려와 족욕과 한방약차를 경험하면 더욱 좋습니다.
□ 길이 : 16km
□ 등급 : 가끔 오리막내리막
□ 위치 : 제주 서귀포시 남원읍 한남리 1622-3 (서성로 755) 머체왓숲길 방문객지원센터
선자령 등산로는 백두대간 마루금의 줄기를 따라 걸을 수 있는 숲길로, 2021년 최초 국가숲길로 지정된 대관령숲길 중 하나인 목장코스입니다. 선자령 등산로 입구에서 능선을 따라 걷다보면 동해가 훤하게 보이는 전망대를 거쳐 선장령에 이르는 코스가 대표적이며, 전망대에서 선자령에 이르는 등산로에는 목장의 초지와 이국적인 풍력발전기를 배경으로 사진기 좋은 장소로 유명합니다. 대관령 숲길 안내센터에서 동행 안내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특히 겨울에는 선자령에서 눈꽃산행과, 인근에서 스키장, 리조트, 목장 등 레저 및 관광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길이 : 10.8km
□ 등급 : 가끔 오리막내리막
□ 위치 :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리 14-291(선자령 등산로 입구)
원주 중앙근린공원 숲속둘레길은 원주의 명륜동과 무실동 가운데 자리잡은 용화산 일대를 따라 새롭게 닦은 도심 속의 숲길입니다. 기존의 등산로를 활용한 마루길은 상수리나무와 아까시나무 숲을 탐방할 수 있으며, 용화산 능선을 따라 새롭게 닦아 낸 풍경길은 완만한 등산로와 데크길이 이어져 어린이나 노약자도 부담없이 걸을 수 있습니다. 둘레길 주변에는 원주문화원, 중앙근린공원 체육시설, 잔디광장, 놀이터, 야외무대 등의 유희시설이 있어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
□ 길이 : 5.6km
□ 등급 : 가볍게 걸을 수 있어요
□ 위치 : 강원 원주시 무실동 1914
대관령옛길은 서울에서 강릉까지 이어지는 조선시대 전국 9개 대로 중 하나인 관동대로의 한 구간으로 2010년 국가 지정 명승 제74호로 지정된 길 입니다. 대관령 옛길은 강원특별자치도 관찰사를 지낸 송강 정철이 관동별곡을 쓰고, 강릉이 고향이었던 신사임당이 어린 율곡을 데리고 함께 넘던 길이고, 영동지방의 보부상들이 물건을 지고 오르기도 하였던 옛 사람들의 삶이 녹아든 길 입니다. 아름다운 자연경관과 풍부한 문화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2021년 최초 국가숲길로 지정된 대관령숲길 중 한 코스이기도 합니다.
□ 길이 : 4.53km
□ 등급 : 모험을 떠나는 숲길
□ 위치 : 강원 강릉시 성산면 어흘리 374-3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수려한 경관이 펼쳐지는 오유밭길은 2021년 지정한 대한민국 국가숲길 1호인 DMZ일원 분지에 조성된 DMZ펀치볼둘레길 중 하나입니다. 오유밭길을 따라서는 숲길 전 구역에서 볼 수 있는 천연기념물 217호 산양 등 야생동물의 흔적과 노랑제비꽃 군락지 등의 다양한 식생을 발견할 수 있으며 전쟁과 평화를 중심으로 한 산림문화와 역사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단축코스인 도솔숲길(7.5km)에서 부부소나무 전망대와 송가봉 전망대에서 해안면 전경를 한눈에 담을 수 있습니다.
□ 길이 : 7.5km
□ 등급 : 가끔 오리막내리막
□ 위치 : 강원 양구군 해안면 오유리 133(해안야생화공원)
국민의숲트레킹길은 갈림길이 많아 전체 거리는 5.95km이지만, 경사가 거의 없는 흙길을 따라 한 바퀴 크게 여유 있게 걸어도 1시간 남짓 걸려 가벼운 마음으로 걸을 수 있는 숲길입니다. 옛 대관령휴게소를 중심으로 311ha에 걸쳐 있던 황무지를 1978년부터 11년 동안 나무를 일일이 심고 가꾸며, 대관령의 극심한 바람과 추위를 이겨낼 수 있는 통발과 방풍울타리를 설치하여 풍성한 숲으로 일궈낸 조림 성공의 역사가 있는 자랑스러운 숲길입니다.
□ 길이 : 5.95km
□ 등급 : 가볍게 걸을 수 있어요
□ 위치 : 강원 평창군 대관령면 횡계리 14-297(신재생에너지전시관)
가좌산 둘레길은 진주시를 대표하는 10대 산인 가좌산, 망진산을 연결하는 숲길입니다. 대표적으로 석류공원과 연암공대 앞 등산로로 진입하는 코스가 있으며, 약 7.86km이며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숲길입니다. 연암공대에서 시작하는 코스는 초록빛 차나무와 편백나무가 심어져 있어 아름다운 경치를 이루는 청풍길과 사시사철 푸른 대나무숲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나무숲길과 이어지는 어울림 숲길, 물소리쉼터 등은 가볍게 운동하고 쉬어갈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숲길에 연결된 석류공원은 진주팔경 중 제4경으로 곱히는 절경이며, 숲길 끝자락인 망진산 정상의 남강 조망은 밤낮없이 아름답습니다.
□ 길이 : 7.86km
□ 등급 : 평탄하지만 조금 길어요
□ 위치 : 경남 진주시 주약동 가좌동 780 (연암공과대학교)
울진금강소나무숲길은 1680년(조선 숙종 6년) 황장봉산으로 지정되어 현재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속적으로 보호관리되고 있으며, 수령 500년 이상인 보호수 2본과 수령 200년 이상의 금강소나무 군락지를 탐방할 수 있는 숲길입니다. 가족탐방로는 가족이 함께 탐방하기 알맞은 숲길로, 숲해설가가 전하는 역사 이야기를 들으며 소나무숲의 사계절과 산양, 담비, 산앵도, 꼬리진달래 등 천연기념물 및 멸종위기 야생동식물을 만날 수 있습니다.
□ 길이 : 5.3km
□ 등급 : 평탄하지만 조금 길어요
□ 위치 : 경북 울진군 금강송면 대광천길 81 (소광리 산29) 금강송수련관
비슬산 둘레길 2코스는 대구 달성군 비슬산 인근에 위치한 옥연지를 한바퀴 도는 수변 둘레길입니다. 둘레길은 약 3.5km로 1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옥연지는 옥포의 옥(玉)자와 용연사의 연(淵)에서 유래한 이름이며, 기세곡천의 상류 지역인 비슬산과 주변 산지에서 발원한 기세곡천을 막아 조성된 저수지입니다. 아름다운 옥연지의 둘레길에는 송해공원, 담소 전망대, 실소전망대, 폭소 전망대, 박장 대소 전망대 등이 있으며, 금굴, 옥연지 산림욕장, 편백나무 군락지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옥연지 송해공원 둘레길은 봄에 방문하면, 왕벚나무의 벚꽃길을 걸을 수 있으며, 겨울에는 옥연지의 빙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 길이 : 3.5km
□ 등급 : 평탄하지만 조금 길어요
□ 위치 : 대구 달성군 옥포읍 기세리 306
울창한 숲을 통과한 햇살이 발밑에 부서지고, 바람에 실려 온 솔향기에 머리가 맑아지는 숲길을 소개합니다. 경북 영양 일월산 자락의 ‘대티골 아름다운 숲길’은 곳곳에 쉼터와 벤치가 있어 쉬어가기도 좋을뿐더러 푹신한 흙길은 어른 서너 명이 나란히 걸을 수 있을 만큼 넉넉하고 평탄합니다. 숲길 탐방로는 일월면 용화리 윗대티골에서 시작하는 옛국도길(3.5km), 칠밭목에서 마을로 이어지는 칠밭길(0.9km), 옛마을길(0.8km), 댓골길(1.2km) 등 4코스로 구성된다. 전부 걸을 수도 있고 원하는 대로 골라 걸을 수 있습니다. 이 길에는 자연의 아름다움 뿐 아니라 일제강점기 수탈과 훼손의 아픈 역사가 남아있습니다. 긴 시간 버려지고 잊혀졌던 구간을 최근 주민들이 정비해서 명품숲길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나무 한 그루, 풀 한포기, 돌 하나도 함부로 건드리지 않고 자연 본래 그대로를 지키기 위해 애쓴 주민들의 마음을 느끼면서 걷는 것도 좋겠습니다.
□ 길이 : 7.6km
□ 등급 : 가끔 오리막내리막
□ 위치 : 경북 영양군 일월면 영양로 4181-47
부산 금정구가 품은 아름다운 산중 호수를 둘러싼 회동호 치유숲길은 사시사철 자연의 다양한 매력을 가진 명품숲길입니다. 선동 상현마을에서 시작해 부엉산, 땅뫼산, 회동댐을 거쳐 아홉산 임도길로 연결되는 약 20km의 수변 산책로를 걸으면, 봄에는 황금빛 산수유길을 따라, 여름에는 시원한 대나무숲과 호수길을 따라 자연을 감상하는 즐거움을 가질 수 있습니다.
□ 길이 : 20km
□ 등급 : 평탄하지만 조금 길어요
□ 위치 : 부산 오륜동 578-15 (오륜동회관), 부산 금정구 선동 720-2 (상현마을 선동주차장), 부산 금정구 회동동 142-2 (회동동 버스정류장)
고속철도 터널 공사를 하면서 배출된 토사가 잔뜩 쌓여 10년간 방치돼 있던 사토장이 시민들이 사랑하는 명품숲길로 탈바꿈 했습니다. 시민들이 가벼운 마음으로 산책하기 좋게 데크길이 구비되어 있는 것은 물론, 계곡, 수목원, 수국길, 갈매길로 구성되어있는 구성은 숲길을 걷는 즐거움을 더합니다. 전망대 쉼터, 자전거 주차대, 주차장, 화장실 등 편의시설도 준비되어 있어 가족휴양객, 탐방객 모두에게 행복한 시간을 주는 명품숲길입니다.
□ 길이 : 8km
□ 등급 : 가볍게 걸을 수 있어요
□ 위치 : 부산 북구 산성로 123-10 (대천천마을공동주차장), 부산 금정구 산성로 452 (금성동행정복지센터)
울산 동구 큰마을 저수지 산림공원내 조성된 숲길입니다. 염포산의 정기를 품운 큰마을 저수지 둘레길은 자연학습지구, 경관지구, 치유지구, 슾비지구,숲테마지구, 둘레길까지 여섯개 구간으로 나누어져 있어 걷는 즐거움이 다채로운 도심속 숲길입니다. 어린이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숲속놀이터, 편백나무 산림욕장, 데크길 등이 마련되어 있어 사랑하는 가족, 친구들과 자연치유의 시간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길이 : 2km
□ 등급 : 가볍게 걸을 수 있어요
□ 위치 : 울산 서부동 614-3 (큰마을저수지 둘레길), 울산 동구 서부동 257-47 (주차장)
태백산맥의 청량한 기운을 느낄 수 있는 숲길입니다. 원시림의 형태를 잘 유지하고 있어서 물소리와 새의 지저귐, 바람이 나뭇가지를 흔드는 소리를 벗 삼아 오르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숲으로 들어서는 입구에서 '금강송생태경영림'을 시작으로 숲길을 따라 단풍나무길, 자작나무 길, 잣나무 숲이 차례로 등장해 다양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나무들이 전해주는 숲의 오케스트라를 느껴보세요.
□ 길이 : 3.3km
□ 등급 : 가끔 오르막내리막
□ 위치 : 경북 봉화군 소천면 청옥로 1261-32 (고선리 산37) 고선,대현리금강소나무생태경영림안내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