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

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로 소개

  1. 점봉산은 한반도 자생식물의 북방한계선과 남방한계선이 맞닿는 지역으로 자생종의 약 20%에 해당하는 약 850종의 식물이 자생하고 있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숲이 서서히 변화해 가는 천이과정의 마지막 단계인 ‘극상림’을 이루고 있어 한반도의 대표적인 원시림을 볼 수 있는 숲입니다.

  2. 점봉산의 뛰어난 산림생물다양성을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보전하기 위해 1987년부터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으로 지정·고시하고, 연중입산통제하여 보호·관리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점봉산의 산림생물다양성은 백두대간 생태축의 보고로 알려져있으며 2005년부터 백두대간보호지역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습니다.
  3. *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이란? 「산림보호법」 제7조에 근거하여 산림에 있는 식물의 유전자 종(種)또는 산림생태계 보전을 위하여 보호·관리 가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구역입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4. 산림청은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이고, 산림생태계 훼손을 예방하기 위해 산림보호구역 일부 지역을 제한된 시간에 한하여 일정 인원에게 산림생태탐방을 제공하는 제한적 탐방제(사전예약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5. ※ 인위적인 피해로 산림유전자원보호구역 기능 유지가 어렵다고 판단 될 경우에는 휴식년제 도입이나 산림생태탐방 전면폐지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곰배령 겨울 전경
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로의 원시림
곰배령 여름 전경
점봉산 곰배령의 여름
곰배령 탐방
점봉산 곰배령의 겨울

산림생태탐방로

숲길 지역 거리 소요시간 난이도 상세페이지
코스 점봉산 곰배령 산림생태탐방로
지역 강원도 인제군 기린면 진동리
거리 10.5km
소요시간 약 4시간
난이도 중급
상세페이지 [바로가기]